여드름 치료의 기본 : 피부장벽 회복 및 강화 하는법



 " 여드름을 치료한다 " 라고 한다면 무엇이 먼저 떠오를까? 보통 바르는 연고, 먹는약 피부과 레이져치료 등이 생각날 것입니다. 하지만 여드름 치료의 기본은 피부장벽의 강화라고 생각합니다.


  피부장벽이란 우리 피부의 가장 바깥쪽의 각질 층을 말합니다. 이 각질층은 우리 피부를 외부로부터 지켜주는 방어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드름 피부는 피부장벽이 허물어져 있거나,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장벽을 회복시키고 강화시키는 것만으로도 여드름이 많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유명한 피부과의 박준홍원장님께서 한 프로그램에서 말씀하신바에 의하면, 본인의 피부과에 찾아온 여드름피부의 환자들 중에서 대부분이 의약품 또는 레이져를 사용하지 않고, 피부장벽만 회복, 강화시켜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빠르게 완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내 피부의 피부장벽이 약한지, 탄탄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피부과에 가서 측정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데 사실 피부장벽 하나 알아보겠다고 피부과 까지 갈 필요는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집에서 측정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건 바로 세안 후 피부가 당기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인데, 피부장벽이 약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세안 후 피부가 엄청나게 당기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항상 세안 후에 누가 뒤에서 얼굴을 잡아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자신의 피부장벽이 약하다고 생각되시면 피부장벽을 강화시키면 여드름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부장벽을 회복, 강화시키기 위한 두가지 방법




먼저 첫번째, 세안방법과 세안제의 선택입니다.

세안은 피부장벽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세안을 할 때 비누 혹은 각종 클렌져로 얼굴을 닦으면서 노폐물을 깨끗하게 청소함과 동시에 피부장벽까지 깨끗하게 청소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안시간은 꼭 3분이내로 해주셔야 피부장벽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리퀴드타입의 쿠션이나 팩트로 화장을 하는 사람들은 3분내로 세안을 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성 피부를 가지신 분들은 세안하기 쉽도록 파우더타입으로 화장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세안제로 인해서 피부장벽이 파괴되는데, 강력한 세정력을 가진 클렌져들은 노폐물 뿐만아니라 피부장벽까지 깨끗하게 청소해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세안제는 젤클렌져(리퀴드타입)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리퀴드 타입을 사용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폼클렌져 즉, 거품이 나는 세안제에는 대부분이 SLS성분(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계면활성제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리퀴드타입의 세안제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요새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라는 말이 많은데, 리퀴드타입의 세안제의 대부분이 약산성을 띄고있습니다. 


제품은 제로이드 핌프로브클렌져, 더마트로지 젤클렌져, 아벤느 오일프리 젤클렌져,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젤무쌍 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크림, 로션을 사용하는것 입니다.


  피부장벽(각질층)의 50%이상이 세라마이드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장벽이 약한 사람들은 이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크림, 로션을 사용하여 각질층에 공급을 해주는 것입니다.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제품들은 많이들 아시는 제로이드, 세타필, 피지오겔, 세라비 등의 브랜드에서 본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들을 골라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위에 나열한 제품들의 대부분을 사용해 보았고, 현재는 더마트로지사의 젤클렌져와 제로이드사의 수딩크림이 내 피부와 가장 잘 맞다고 판단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