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바A크림 / 카피약 레틴A크림 (트레티노인)


  스티바에이크림은 비타민A 유도체인 트레티노인 성분으로 이루어진 연고이다.

한때 피부과를 망하게 하는 마법의 연고라 불리우며 전국품절이 되었던 연고이다.

 우리나라에서 약을 구입하려면 피부과에 가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태국에서 만든 카피약 레틴A크림은 현지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대행을 통해 구입하곤 한다. (훨씬 저렴함)

효과가 좋은만큼 부작용도 많기 때문에 사용할때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농도는 0.01% / 0.025% / 0.05% / 0.1% (레틴A는 0.025% / 0.05% 두가지)가 있으며.

처음 바를때 저농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스티바A / 레틴A크림 효과



피지분비를 억제시켜 여드름 발생 확률을 낮춘다.

→ 여드름의 원인인 과다피지분비를 줄여 여드름이 안나게 한다.


◎ 피부의 헌 각질을 탈락시키고, 피부턴오버주기를 정상화시켜 피부재생을 도와준다.

→ 이로인하여 피부가 매끈해지고, 피부결 개선효과가 있으며, 색소침착에 효과가 있게 된다.



스티바A / 레틴A크림 부작용



◎ 각질

 → 스티바에이크림을 바르게 되면 가장 큰 부작용은 각질이 엄청나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심한경우 뱀이 껍질벗듯이 벗겨지기도 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적당히 바르는게 좋다.


◎ 피부염

→ 연고를 바르게 되면 피부가 굉장히 예민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조금만 자극이 되어도 피부염에 걸릴 수 있다.


◎ 광과민성

→ 트레티노인연고는 광과민성을 띄기 때문에 햇빛에 굉장히 약하다. 트레티노인연고를 바르고 햇빛에 노출되면 얼굴이 타게 되고, 피부염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밤에만 바르고, 낮에는 선크림을 꼭 발라주어야 한다.



스티바A / 레틴A크림 사용법



◎ 농도 

 0.025%(자극 심할경우 0.01) → 0.05% → 0.1

(여드름에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0.025% 혹은 0.01% 만 쭉 발라도 되지만, 피부결 개선, 색소침착에 효과를 보려면 농도를 천천히 올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바르는 주기

 1주일에 1번 → 3~4일에 1번 → 2일에 한번 →1일에 한번 

(이런식으로 피부 자극정도를 지켜보며 좁혀나가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연고를 바르게 되면 피부가 굉장히 건조해지고, 민감해지기 때문에 수분크림을 잘 발라주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염과 같이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전문의에게 달려가야 할 것이다.




트레티노인 연고는 잘못 사용할 경우 피부염 등 부작용이 심합니다.

꼭 전문가 ( 의사, 약사 ) 의 지도에따라 용법 용량을 지켜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